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암 중에서 수질암의 예후 및 치료방법

by 킴미츄 2025. 4. 7.

1. 갑상선의 위치와 구조

 

갑상선은 목 앞의 가운데에 기도 주위에 나비모양처럼 생긴 내분비기관입니다. 
갑상선의 뒤쪽으로는 좌우로 2개씩 총 4개의 부갑상선이 붙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가운데를 중심으로 우엽과 좌엽을 나뉩니다. 
무게는 15~20g 정도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서 혈액 내에 분비하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이 되면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안구가 튀어나오며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땀이 날 안 나서 추위를 많이 타게 되며, 심박동 수가 느려지고 체중이 늘게 됩니다.

2. 갑상선암에 대한 기본 지식

[증상] 
목 앞쪽으로 결절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가 나타납니다. 

[확인 가능한 검사] 
혈액 검사 중에 T3, T4, Free T4, Thyroglobulin, Thyroglobulin antibody, calcitonin, 각종 전해질 검사를 합니다. 
갑상선 초음파를 보면서 필요한 경우 미세침 흡입 세포 검사 (FNA : Fine needle Aspiration)을 시행합니다. 
갑상선 스캔검사 : 여포세포가 요오드를 섭취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방사선 물질이 붙은 요오드를 섭취한 후에 특수한 카메라로 촬영을 진행합니다. 
악성인 경우에는 냉결절을 보여서 악성과 양성을 판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소견]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한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됩니다.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의심됩니다. 
염증 수치가 올라가면서 갑상선 혈액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갑상선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관련 생활 습관] 
가장 큰 원인으로는 방사선 노출입니다. 
방사선으로 인하여 발생한 갑상선암의 95% 이상이 유두암입니다.

 

[분류] 
기원한 세포에 따라 여포세포에서 시원하는 암, 비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 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암 
1) 유두암은 가장 흔한 암이며 림프절에 전이가 많이 생깁니다. 
2) 여포암은 유두암 다음으로 많은 암종이며 혈액을 타고 전이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정상 갑상선세포처럼 요오드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저분화암은 분화갑상선암에 비하여 암세포의 분화상태가 좋지 않아서 예후 역시 안 좋습니다. 
4) 미분화암은 매우 빠르게 자라며 공격적인 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b. 비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암 
1) 수질암은 갑상선의 C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C 세포에서 몸속에 있는 칼슘의 양을 조절하는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암세포도 칼시토닌을 분비합니다. 
2) 림프종

 

3. 갑상선암 치료법 분류 (수술 및 시술적 치료)

a. 수술의 종류 
1) 갑상선엽 절제술 : 좌엽, 우엽 중에서 종양이 존재하는 쪽만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양성인 경우에 시행합니다. 
2) 갑상선아전 절제술 : 갑상선의 어느 정도만 남겨두고 모두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3) 갑상선절절제술 : 보이는 갑상선의 모든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4) 경부림프절절제술 : 목의 림프절로 암이 침범했다고 의심되는 경우에 림프절을 제거합니다. 
5) 잔존갑상선절제술 : 갑상선의 일부분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었던 환자가 남아있는 갑상선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4. 수술 후 간호

수술 후에는 여러 가지 호르몬 관련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a.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 저칼륨혈증 ) : 수술 후 기능 저하증이 회복되지만 평생 회복되지 못하는 경우도 1~2% 정도는 있습니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으로는 손과 발 끝이 저린 증상, 입 주위가 얼얼한 증상, 마비 증상, 경련 반응, 기운 없음, 수전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b. 교감신경 손상으로 한쪽 눈꺼풀이 내려앉는 경우 : 암의 림프절 전이가 심해서 림프 적출술을 한 경우 교감신경이 절단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 중 목을 벌리기 위한 견인 기구에 짓눌려 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 수술 부위 출혈 확인 : 출혈로 인한 압박이 나타나며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기에 드레싱 부위의 출혈을 수시로 관찰하고,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 기침 등의 증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d. 호흡기 폐쇄를 확인하기 

e. 인후통 또는 목소리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기

5. 갑상선암 치료법 분류 (호르몬 치료)

갑상선 절제술 이후에는 우리 몸에 분비되어야 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평생에 걸쳐서 호르몬제를 복용해서 호르몬 농도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투여를 하여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의 농도가 짙어지지 않게 하면 갑상선분화암의 성장이 억제되기 때문에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암 치료법 분류 (방사성 요오드 치료)

a. 기전 
액체나 캡슐에 들어있는 방사성 요오드를 경구로 투여합니다. 
방사성요오드는 갑상선 세포에서만 섭취한다는 사실을 이용한 치료로써 경구로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세포 및 갑상선 이외의 부위에 퍼져 있는 갑상선암세포 안에 요오드가 모이게 됩니다. 
방사성 요 오드르 섭취한 세포들은 방사능으로 죽게 됩니다. 
수술 후 눈에 보이지 않게 남아있는 갑상선암세포를 제거하여 재발 가능성을 줄입니다. 

b. 주의할 점 
방사성 요오드 치료 하기 전에 갑상선 호르몬 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계속 복용하게 되면 요오드가 갑상선 세포 안으로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치료 4주 전부터 갑상선 호르몬제를 중단하고 2주 전부터는 저요오드식이를 병행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중단하게 된 4주간에는 반감기가 짧은 테트로닌 (T3제제)를 대체하여 복용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중단한 경우에 전신 피로감, 소화불량, 체중 증가, 추위에 민감해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c. 부작용 
침샘염, 구강건조증, 방사성 위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처치로는 사탕이나 껌, 과일, 주스 등을 섭취하여 침샘 분비를 자극시키며 하루에 3리터 이상의 수분섭취를 권장합니다.

 

7. 갑상선암 치료법 분류 (항암 화학 요법)

수술과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표적치료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암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이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 전이성 또는 진행성 갑상선암에 표적치료제를 이용합니다.

a. 갑상선 분화암 : sorafenib , levatinib

b. 갑상선 수질암 : Vadetanib, Cabozanitib